반응형

대상포진

 

최근 면역력 저하로 많은 현대인들이 '대상포진'에 걸립니다. 예전에는 생소하였으며, 50~60대에서 많이 발병하였지만, 최근들어 20~30대의 젊은이들도 대상포진으로 인해 고통받는다고 합니다.

 

오늘은 대상포진 초기증상과 예방접종에 대한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수두와 같은 수포가 일어나거나, 두통, 근육통이 수반된다면 대상포진 초기증상일 수 있으니 병원에 바로 가보시길 바랍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 예방접종


주요내용 상세 내용 바로가기

 

대상포진 초기증상 예방접종

 

대상포진이란?

 

대상포진은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되며, 척추를 중심으로 한쪽에만 팥알 크기의 작은 물집이 생기는 특징을 보입니다. 온 몸에 퍼지는 수두와는 달리, 한쪽에만 생기게 되는데, 이는 척추에서 나오는 신경이 오른쪽, 왼쪽으로 한가닥씩 나와 있는데, 이 둘 중 하나만 따라서 퍼지기 때문입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 예방접종

 

대상포진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는 어릴 때 수두의 원인이 되는 바이러스와 같은 것이 몸에서 사라지지 않고, 몸 속 신경을 타고 척수 속에 숨어있다가, 면역력이 약해지면 생체 내의 면역 기능이 떨어져 있을 때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 예방접종

 

주로 감각신경의 영역에 이상이 생기며, 극심한 통증이 따르기 때문에 스치기만해도 환자들은 큰 고통을 받게 됩니다. 그리하여 곧바로 의사의 상담을 받아보는 것을 전문의들은 추천합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 예방접종

 

대상포진 초기증상

 

대상포진 초기증상을 미리 알고 있으면, 몸에 이상 증세가 나타났을 때, 더 심해지기 전에 병원을 가서 조취를 취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몸의 한쪽 편에 심한 통증이나 감각 이상이 나타난다.
  • 두통, 호흡곤란, 복통이 생기기도 한다.
  • 팔, 다리가 저리며 근육통의 증상이 나타난다. 

 

대상포진 초기증상 예방접종

 

대상포진 초기증상에는 수포병변 없기 때문에 피부과가 아닌 다른 진료과에서 검사를 받으면서 원인을 찾을 때가 많습니다. 그러다가 수일 내에 물집이 생겨나게 되면, 대상포진이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물집이 나타나면 3일 이내에 고름집 모양으로 바뀌며, 일주일이 지난면 딱지가 생기게 됩니다. 

 

 

대상포진 합병증

 

대상포진은 생기는 부위에 따라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눈 주위 : 눈과 관련된 합병증
  • 안면부 및 귀 : 안면 신경마비
  • 방광 : 소변을 못보는 경우가 생길 수 있음
  • 운동신경 : 팔이나 다리를 들지 못할 수 있음

대상포진 초기증상 예방접종

 

가장 중요한 합병증으로는 '대상포진후 신경통'인데, 보통 발진이 사라진 후 1개월 이상 통증이 사라지지 않고 지속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10~18% 정도 발생하게되는데, 60세 이상인 고령일수록 발생빈도가 높아지게 됩니다.

 

또한 만성적으로 지속되는 통증으로 인해, 불면증, 우울증까지 일으킬 수 있고, 삶의 질을 크게 떨어트리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조기에 대상포진 초기증상을 발견하고 통증관리를 해야합니다. 더불어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미리 맞아 대비하는 것 또한 현명한 방법입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많은 분들이 맞고 있지만, 예방효과는 50~70% 정도로 높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예방 접종을 맞음으로써 대상포진으로부터 더 안전할 수 있고, 여러 후유증과 합병증을 줄여줄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의사분들이 접종을 권합니다. 

 

대상포진 백신은 50세 이상의 성인을 위한 접종이며, 70~80대는 예방효과가 미비하여 50~60대가 맞는 것을 권장합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 예방접종

 

대상포진 예방접종 가격은 시기, 병원마다 다르며, 보건소에서 접종한다고 해도 다르게 적용됩니다. 왜나하면, 백신 구입단가가 시기마다 변동이 있으며, 정해진 가격이 없기 때문에 접종하는 곳마다 다르게 책정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상포진 예방접종에 대한 문의를 지역 보건소에 먼저 의뢰해보는 것이 좋으며, 약 70%가 지방 지차제에서 제공되기 때문에 저렴하게 접종하실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 가격은 일반적으로 14~25만원선을 이루고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병원과 미리 상의후 맞으시기를 추천합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 예방접종

 

 

마무리하며

 

대상포진 초기증상과 예방접종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현대인들이 가장 챙겨야하는 것은 '면역력'입니다. 보건소에서 미리 예방접종을 맞으시고, 면역력과 체력을 챙길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건강하세요!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9가지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9가지

우리는 현재 코로나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요즘같은 시기에는 내몸을 지킬 수 있는 힘 바로 면역력을 중요합니다. 저는 그래서 면역력 향상되는 음식을 일부러 찾아서 먹고 있습니다. 음식 외

lion444.tistory.com

 

면역력을 높이는 운동방법 추천

 

면역력을 높이는 운동방법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건강한 삶을 응원하는 트레이너/필라테스 강사 연진쌤입니다.​이번 포스팅에서...

blog.naver.com

 

 

대상포진 관련 뉴스 모음

 

(MBN 뉴스) 젊은 층 대상포진 빈발하는 이유는?

 

젊은 층 대상포진 빈발, 20대 환자 증가하는 이유는? - 열린세상 열린방송 MBN

젊은 층 대상포진 빈발, 20대 환자 증가하는 이유는? 젊은 층 대상포진 빈발, 젊은 층 대상포진 빈발, 젊은 층 대상포진 빈발, 젊은 층 대상포진 빈발, 대체 무슨 바이러스길래? 젊은 층 대상포진

star.mbn.co.kr

 

(청년의사 뉴스) 대상포진 환자 최근들어 증가하는 이유?

 

대상포진 환자 5년 새 12% 증가…3분의 2가 50대 이상 - 청년의사

최근 5년간 대상포진 환자가 연평균 3%씩 증가했으며 전체 환자의 3분의 2는 50대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국민건강보험공단이 건강보험 진료데이터를 활용해 2014년부터 2018년까지 병원에서 진료

www.docdocdoc.co.kr

 

(미디어파인) 면역력을 증강시켜야합니다!

 

극심한 대상포진, 면역력을 증강시켜야 [박경우 원장 칼럼] - 미디어파인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최근 급격하게 날씨가 따뜻해졌지만 아침 저녁으로는 기온이 낮아 일교차가 크다. 일교차가 큰 환절기에는 면역력이 떨어지기 ...

www.mediafine.co.kr

 

+ Recent posts